아름다운 미소, 행복한 미소를 만드는 부산예치과 방문을 환영합니다

YEDENTAL

CLINIC

턱관절장애

턱관절은 귀 앞부분에서 머리뼈와 아래턱 뼈가 만나 이룬 관절을 말합니다.

머리뼈와 아래턱뼈, 디스크, 인대, 주위 근육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턱관절의 원판이나

주변근육에 장애가 생기면 음식을 잘 씹지 못하거나 입이 잘 벌어지지 않는 등의 턱관절 장애 증상이 나타납니다.

턱관절 장애가 심해지면 두통 물론, 얼굴, 목, 어깨등의 통증도 심해져 일상생활을 하는데 많은 지장을 줍니다.

해운대 예치과에서는 교합안정장치라 불리는 스플린트를 이용해서 턱관절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두통과 온몸의 통증을 부르는 턱관절 장애를 개선해보세요.

"턱관절 장애 단계별 증상"

1기 -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턱을 좌우로
움직일 때 귀 옆에서 소리가 납니다.

2기 - 입을 벌릴 때 턱 디스크에 걸려 잘 벌어지지
않아 입을 옆으로 틀어 비틉니다.

3기 - 입을 옆으로 틀어도 입이 벌어지지 않아
심한 경우 손가락 하나도 넣을 수 없는 정도가 됩니다.

4기 - 3기가 1개월 이상 지속된 경우로 때때로
골관절염으로 발전되기도 합니다.

"턱관절 장애 치료 방법"

교합안정장치(스플린트)

턱 관절 근육과 치아를 보호하고 턱관절의 교합을 안정시키는 것이 주목적이며 치료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턱관절 가동술

흔이 턱을 맞춘다고 하는 치료방법으로 입을 벌리기 힘든 경우 아픈 쪽 아래턱의 큰 어금니를 잡고 아래쪽 앞부분을 끌어 당겨서 디스크가 가능한 제 위치로 가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물리치료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고 통증을 조절하여 운동 범위를 개선시키는 물리치료 방법으로 더운 찜질, 얼음 찜질, 초음파치료, 경피선 신경치료 등이 있습니다.

턱관절 세정술 및 턱관절 내 윤활제 주입

턱관절 내부의 염증이 심한 경우 시행하는 술식으로 증상에 따라 결정됩니다. 소량의 국소마취 후 진행되며 시술 후 활동에 무리가 적어 턱관절 안정장치 치료와 병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물요법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진통제, 근육이완제, 신경안정제, 진정제, 항우울제 등과 같은 약물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약물치료의 경우 장기간 사용하면 약효가 떨어지기 때문에 대게 3주 이상은 진행하지 않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턱관절장애 개선방법"

1_행동수정 / 2_스트레스관리 / 3_운동요법 / 4_찜질

특히 행동수정의 경우 이를 가는 습관, 이를 악무는 습관,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 한쪽으로만 음식씹기, 껌씹기, 뺨깨물기, 턱괴기 등은 의료진이 해줄 수 없는 부분이며 스스로 하지 않으면 증상이 개선되기 어렵기 때문에 정확한 방법을 익혀서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산예치과의원 해운대점 | 사업자등록번호 : 617-36-49061 | 대표자 : 이정구 외 1명

해운대구 센텀3로 20, 207-4호 (센텀호텔, 2층 부산예치과의원 해운대점)

T. 051-741-6974